대한민국 포르투갈 경우의 수 12월 3일 월드컵 프리뷰 라인업 결장 전력 전술 분석 경기 예측

카테고리 없음|2022. 12. 1. 22:22
반응형

대한민국과 포르투갈의 경기가 12월 3일 한국 시간 기준 오전 12시 시작됩니다. 이번 월드컵 역시 '경우의 수' 라는 단어가 나오는 만큼 평이하게 흘러간 조별 예선은 아니며 16강 진출이 확정된 포르투갈과 3차전이 예정 되었습니다. 한국의 파울루 벤투 감독이 직전 경기 레드카드로 퇴장 당하며 코치진에서 감독 대행을 할것으로 예상되며 포르투갈은 16강 진출이 확정되며 여느 팀처럼 16강 준비를 하기 위해서 어느정도 1.5군의 전력이 나올것으로 예상되지만 1.5군 역시 호락호락 하지 않은 포르투갈 입니다.

반응형

피파랭킹 28위의 대한민국과 피파랭킹 9위의 포르투갈 양팀의 맞대결은 2002년 월드컵에서 만났으며 당시 대한민국의 1대0 승리로 16강에 진출이 가능했습니다. 포르투갈은 조별예선에서 탈락하며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경우의 수 정리

대전제 : 포르투갈을 한국이 이긴다. 가나가 우루과이를 이기지 못한다 (무승부 OR 우루과이 승)

조별 예선 순위 규정

1.승점

2.골 득실

3.다 득점

4.승자 승

5.페어플레이 점수

if 한국이 이기고 우루과이가 이긴다 현재 한국과 우루과이의 득실차는 1점이지만 승점 동률시 다득점의 원칙으로 가기 때문에 한국 포르투갈 경기 1점차 승리시 우루과이가 3점차 이상으로 가나를 잡는다면 우루과이가 올라가고 2점차 이내로 이긴다면 대한민국이 3순위 다득점의 원칙으로 16강에 올라갑니다.

if 한국이 이기고 우루과이 무승부, 그렇다면 가나와의 골득실을 따져보아야 합니다. 4순위 까지 가지 않기 위해 몇골이 나왔는지 따져 보아야 합니다. 우리나라가 적어도 2점차 이상으로 포르투갈을 잡아야 16강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외의 경우의 수를 따질 필요도 없이 한국은 16강 가능성이 낮습니다. 사실 가장 힘든것은 대전제로 쓰여있는 포르투갈을 잡는다 라는 것 입니다.

대한민국 최근 경기 및 전술 분석

한국의 최근 5경기는 패무승승무 입니다.

직전 경기 2대3으로 가나에게 패배하며 승점을 쌓지 못한 한국, 정말 많은 범위를 뛰어준 선수들이지만 결과적으로 박스안에서 해결이 되지 않으며 무기력하게 패배 하였습니다. 경기 시작 전 가장 불안한 전력이었던 가나의 골키퍼 아티 지기 선수는 정말 많은 선방을 만들어 냈습니다.

중원에 볼란치 선수들이 라인을 충분히 내리며 541 포메이션으로 보일 정도로 단단한 수비 조직력을 만들어냈던 가나, 역습 상황에서 뛰어주는 쿠두스 윌리엄스 아이유 선수들의 활동 범위 역시 치고 나가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한국 선수들이 리커버리 하는 시간 없이 라인을 올리면서 전개 과정에 미스가 많았습니다.

김진수 선수의 모습이 굉장히 많이 보였는데, 사실 이자리는 손흥민 선수의 돌파가 필요한 지점이었 지만 파티 램프티 선수가 집중 마크하며 오프더볼 움직임이 좋은 김진수 선수의 침투, 이후 크로스 방향으로 경기가 이루어졌습니다.

 

반대 방향으로 전환하여 경기를 풀어나가려고 해도 비교적 패스 성향이 강한 권창훈 황인범 선수의 플레이가 아쉬운 모습으로 다가왔습니다. 흔히 작우영 선수라고 불리는 정우영 선수의 전방압박은 굉장히 개인적으로 좋은 인상을 남겼으나 조직적으로 본다면 오히려 공격 전개 과정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가나 선수들이 압박을 쉽게 풀어버렸고 한국 볼란치 두명의 선수들이 라인을 올려 수비할수 밖에 없는 모습이 연출되었습니다. 전술적으로 가장 아쉬운 부분은 박스 바깥쪽 공간에서 밀집 수비를 뚫어줄만한 슈팅을 보여줄 선수가 손흥민 선수 이지만 마스크 및 부상 이슈로 좋은 슈팅감이 나오지 못하였습니다.

이번 경기 사실 포르투갈의 1선발이 나온다고 가정하면 사이드 중원 전 영역에서 밀릴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역습 이라는 전개 패턴을 큰 경기에서 잘하던 우리나라의 성향을 생각해본다면 혹시나? 라는 기대감을 가질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개인적으로 황희찬 선수의 출전 여부 및 김민재 선수의 부상 이슈가 팀의 가장 큰 변수라고 생각 합니다.

포르투갈 최근 경기 및 전술 분석

포르투갈의 최근 5경기는 승승승패승 입니다.

포르투갈의 최근 경기였던 우루과이와의 경기에서 2대0으로 승리했으며 포르투갈이 가지고 있는 큰 장점을 3개로 압축해본다면 첫번째로는 수비 전력 두번 째로는 미드필더 전력 세번쨰로는 공격진 입니다. 거의 모든 스쿼드가 좋다고 볼수 있습니다만 이 과정을 세부적으로 설명 해보겠습니다.

포르투갈은 단연 월드컵 우승 후보국 입니다.개인적으로 브라질 아르헨티나 보다 좋은 우승 후보라고 생각 합니다. 가장 큰 이유로는 일단 미들에서 최전방으로 볼을 찔러줄때 너무나 좋은 자원인 호날두 펠릭스 실바 레앙 등 직접 해결할수 있는 자원이 많습니다. 그리고 현재 여론이 좋지 못하지만 호날두 선수의 결정력은 월드클래스 급 입니다.

두번째로는 미드필더 진, 네베서 선수를 볼란치를 두고 카르발류 페르난데스 선수가 경기를 풀어나갔지만 윙어진 역시 허리 싸움에 관여해주며 최전방 호날두 선수의 부담을 줄여주었습니다. 현재 맨유에서 극한의 폼을 보여주고 있었던 페르난데서 역시 직접 해결할수 있는 능력 뿐만 아니라 전개 까지 완벽한 선수 이다보니 여러 관점에서 한국이 불리한 싸움을 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세번째로는 역시 후방 자원 페페 디아스 멘데스 칸셀로, 1선발급 선수들의 폼이 넘사벽 입니다. 전진하는 축구를 지향하는 포르투갈 입장에선 절대적으로 센터백 라인의 의존도가 높지만 안정적으로 경기 운영의 버팀목이 되고 있습니다.

직전 경기 4123 포메이션을 사용하여 경기를 치룬 포르투갈 입니다.

반응형

댓글()